댕강 햄버거 메뉴

목차

    교통범칙금 조회 방법에 대해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이 문서를 모두 읽으시면 교통범칙금 조회 방법에 대해 완전히 이해하게 되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교통범칙금 조회 방법 및 교통범칙금 조회에 대한 여러 정보가 필요하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아래의 포스트로 알아봅시다.

     

    교통범칙금 조회

     

    교통범칙금 조회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기 전에 교통범칙금 조회에 꼭 필요한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알기 쉽게 정리했으니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범칙금 과태료 차이

    다들 운전을 하다 보시면 자기도 모르게 도로교통법을 위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주로 불법주정차, 신호위반, 속도위반 등등이 있습니다. 경찰에게 단속을 당하거나 무인 단속카메라 CCTV 등에 찍히면 과태료 혹은 범칙금을 내게 됩니다.

     

    여기서 범칙금과 과태료의 차이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설명드리겠습니다.

     

    범칙금과 과태료는 처벌방식도 다르고 납부해야 하는 금액도 다릅니다.

     

    범칙금 : 범칙금의 경우 교통법규를 위반하다가 현장에서 교통경찰관에게 적발된 경우 내게 되는 벌금을 말합니다. 운전면허증을 교통경찰에게 제출하여 신분을 확인해야 합니다. 누가 운전 했는지를 특정할 수 있는 상황이며, 범칙금을 내게 됩니다.

    (범칙금의 경우 과태료 보다 행정적 처분이 더 무겁습니다.)

     

    과태료 : 과태료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행정법에 의해 질서를 위반하는 것을 말하며 이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하게 됩니다. 무인단속기, 카메라 CCTV 등을 통해서 단속이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누가 운전을 했는지 특정할 수 없는 상황이기에 차량의 소유주에게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과태료의 경우 범칙금 보다 행정적 처분이 더 가벼운 편입니다.)

     

     

    쉽게 말하면 범칙금과 과태료의 차이는 운전자가 누구인지 특정할 수 있냐 없냐의 차이이며, 또 다른 차이점이라면 처벌방식 및 납부 금액이 다릅니다. 또 가장 큰 차이는 범칙금의 경우 벌점이 부과될 수 있으며, 범칙금 미납 누적 시에는 운전면허가 정지될 수 있습니다. 또한 벌점 부과 시에 보험료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과태료에 비해 행정적 처분이 무겁습니다.

     

    범칙금 및 과태료 기준

     

    범칙금 벌점 기준 : 범칙금의 벌금의 경우 위반 내용에 따라서도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20킬로 초과 시 벌점 15점, 60킬로 초과 시 벌점 15점, 보호구역에서 위반할 경우 벌점 30점이 부과됩니다.

     

    위반 내용의 경우 운전 중에 휴대폰 사용 벌점 15점, 중앙선을 침범한 경우 벌점 30점 등등 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무리한 끼어들기, 불법유통, 안전벨트 미착용 등등 벌점 사유가 있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렸다시피 범칙금 미납 시 운전면허 정지가 될 수도 있다고 하니, 교통범칙금 조회를 통해 사전에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과태료 금액 기준 : 과태료의 경우 기준마다 금액이 다 다릅니다. 20킬로를 초과한 경우 과태료 3만 원, 40킬로를 초과한 경우 과태료 6만 원, 60킬로를 초과한 경우 과태료 9만 원, 60킬로를 초과한 경우에는 과태료 12만 원입니다.

    (모든 과태료는 승용차 기준입니다.)

     

    반면 과태료는 범칙금은 벌점이 있는 반면, 벌점은 없지만 범칙금 보다 납부해야 하는 금액이 좀 더 높습니다. 또한 과태료는 미납 시 가산금이 부과될 수 있으며, 보험료가 추가로 부과될 수 있으니 교통범칙금 조회를 통해 과태료도 미리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이렇게 범칙금과 과태료의 차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범칙금과 과태료의 차이 생각보다 쉽죠? 범칙금과 과태료의 경우 미리미리 내는 게 좋으니 교통범칙금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교통범칙금 조회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교통범칙금 조회 누구나 알기 쉽게 정리했으니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교통범칙금 조회

    보통 현장에서 단속을 당하면 현장에서 교통범칙금 조회를 해서 범칙금을 교통경찰에게 납부하거나, 우편을 통해서 범칙금 고지서가 날아옵니다. 이를 분실하거나 무인단속카메라에 적발되어 바로 고지서가 오지 않는 경우에는 교통범칙금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교통범칙금 조회 방법에는 크게 세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1. 경찰청 교통민원 24(이파인) 홈페이지 혹은 모바일 어플

     

    2. 인터넷지로 사이트

     

    3. 경찰민원콜센터

     

    교통범칙금 조회 방법 세 가지 모두 다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찰청 교통민원 24 이파인 조회하기

    경찰청 교통민원 24 이파인으로 교통범칙금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경찰청 교통민원 24 이파인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세요.

     

    아래 버튼을 누르면 바로 이동합니다.

     

    경찰청 교통민원 24 바로가기

     

    경찰청 교통민원24 최근단속내역

     

    경찰청 교통민원 24 이파인 홈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로그인최근단속내역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경찰청 교통민원24 미납과태료 조회

     

    교통과태료 조회 의 경우 좌측의 미납과태료 선택 후 차량번호 입력 후 조회 버튼을 눌러주세요.

     

    경찰청 교통민원24 미납벌칙금 조회

     

    교통범칙금 조회 의 경우 좌측의 미납범칙금 선택 후 조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경찰청 교통민원 24 이파인으로 교통범칙금 조회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아래에서 인터넷 지로 사이트로 교통범칙금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넷 지로 사이트 조회하기

    인터넷 지로 사이트로 교통범칙금 조회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넷 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세요.

     

    아래 버튼을 누르면 바로 이동합니다.

     

    인터넷 지로 홈페이지 바로가기

     

    인터넷지로 홈페이지 인터넷지로 바로가기

     

    교통범칙금 조회를 위해 인터넷지로를 선택해 주세요.

     

    인터넷지로 홈페이지 경찰청범칙금

     

    회원가입 및 로그인 후 경찰청범칙금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인터넷지로 홈페이지 경찰청범칙금 조회

     

    경찰청 범칙금 메뉴를 선택하셨다면, 주민등록번호나 전자납부번호를 입력 후 본인인증조회를 해주세요. 상세 조회 및 납부까지 가능합니다.

     

    경찰민원콜센터 조회하기

    경찰민원콜센터 로도 교통범칙금 조회 가 가능합니다. 인터넷 사용이 서툴거나 전화로 하는 게 편하다 하시는 분들은 국번 없이 182로 전화 걸기 → 3번 누르기를 하시면 교통범칙금 조회 및 과태료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교통범칙금 조회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교통범칙금 조회 생각보다 쉽고 간단하죠? 

     

    최종 요약

    1. 범칙금과 과태료의 차이는 벌금금액 및 처벌방식 외에 벌점 부과 여부누가 운전했는지 특정할 수 있는 상황인지 아닌지에 따라 나뉜다.
    2. 범칙금과 과태료는 계속 미납 시 보험료에도 지장이 줄 수 있으니 미리미리 내야 한다.
    3. 교통범칙금 조회는 경찰청 교통민원 24 이파인, 인터넷지로 사이트, 경찰민원 콜센터로도 교통범칙금 조회가 가능하다

     

    같이 읽을만한 좋은 글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간단 정리)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간단 정리)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그 외에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대한 여러 정보들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을 끝까지 다 읽으시면 모바일 운전면허증

    sonorous.tistory.com

    운전면허 벌점조회 및 벌점소멸

     

    운전면허 벌점조회 및 벌점소멸

    운전면허 벌점 조회, 벌점 소멸 운전면허 벌점 조회 및 벌점 소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운전면허 벌점 조회 및 벌점 소멸 방법 외에 운전면허 벌점에 대한 여러 정보들에 대해서도

    sonorous.tistory.com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방법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방법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방법 및 조회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 외에 미납요금 벌금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평소에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방법 및

    sonorous.tistory.com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 외에 사용내역 출력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방법 그 외에 사용내역

    sonorous.tistory.com

     

    교통범칙금 조회 방법 및 교통범칙금 조회에 필요한 정보들에 대해 전달해 보았습니다.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교통범칙금 조회 외에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블로그 유지보수에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