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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에 꼭 필요한 정보들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과 주민등록증 재발급에 필요한 정보들은 완전히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썸네일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과 재발급에 필요한 정보들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이제 아래에서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조건

     

    주민등록증 재발급 조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재발급 신청 시 분실 신고 접수가 함께 이루어집니다. 그러므로 별도의 분실 신고는 안 하셔도 되고,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분실이나 훼손 등의 사유가 있을 경우에만 신청하셔야 합니다.

     

    기존에는 분실인 경우에만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가능한 조건이었는데 이제는 훼손도 주민등록증 재발급 조건에 포함으로 법이 개정되었습니다.

    또 주민등록증에 지문 인식이 안 되는 경우에도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가능한 조건으로 포함이 되었습니다.

     

    물음표

     

    여권이나 운전면허증도 주민등록증 대신에 신분을 확인하거나 검사를 하는 데에는 똑같이 사용이 가능하지만 어쨌든 대한민국에 살면서 꼭 주민등록증이 필요한 상황이 무조건 생기기 때문에 주민등록증을 분실하거나 훼손됐는데 귀찮아서 그냥 여권이나 운전면허증으로 계속 쓰고 재발급을 미루셨던 분들도 오늘 방문하신 김에 저와 같이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기 전에 재발급에 꼭 필요한 정보들에 대해 상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재발급 전에 꼭 필요한 정보들이니 꼭 한번 읽어 보시고 저와 재발급을 함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이 개정된 이후 주민등록증 재발급 조건입니다.

    알고 계신 것과 다를 수도 있으니 한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분실

     

    2. 훼손 

     

    3. 지문 인식 불가(지문 재등록)

     

    4. 용모(사진) 변경

     

    5. 주민등록번호 변경

     

    6. 이름 변경

     

    7. 주소 변경 칸이 부족할 경우

     

    8. 재발급 미수령으로 회수

     

    9. 재외국민 주민등록

     

    10. 주민등록 말소자의 귀국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수수료)은 5000원이 드는데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수수료) 면제 조건도 있으니, 재발급 전에 수수료 면제 조건에 해당사항이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수수료) 면제 조건

     

    1. 2006년 11월 이전 발급되어 노후화된 경우 

     

    2. 자연적인 훼손

     

    3. 뒷면 주소 변경란 부족

     

    4. 이름, 생년월일, 성별 등 변경

     

    5. 재난, 재해, 사고로 인한 수술로 외모가 많이 달라졌을 경우 (당연히 성형 수술로 인한 외모가 많이 달라졌을 경우는 해당이 안 됩니다)

     

    6. "국민기초생활법"에 따른 수급자

     

    7.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8. 고엽제후유의증 환자

     

    9. 참전군인, 5.18 민주유공자, 특수임무 수행자

     

    10. 한부모가족 보호대상자

     

    그럼 이제 아래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방법은 주민센터(동사무소)에서 신청하는 방법과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으로 총 두 가지가 있습니다. 

     

    매우 쉽고 간단해서 누구나 따라 할 수 있으니 잘 따라오시길 바랍니다!

     

    우선 주민센터(동사무소) 재발급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센터(동사무소) 신청 방법

     

    동사무소 건물동사무소 내부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중 가장 일반적이고 많이 이용하는 방법으로는 집 근처 가까운 주민센터(동사무소)에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1. 준비물

     

    주민센터(동사무소)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시 준비물이 필요한데요.

     

    아까 위에서 말씀드렸는데 사진이 크게 훼손된 경우 수수료가 면제라고 알려드렸는데, 그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사진이 크게 훼손된 기존 종전의 주민등록증을 반납하셔야 수수료가 면제라고 합니다!

     

    기존 종전의 주민등록증을 반납하지 않을 경우에는 수수료가 든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cmX4.5cm의 모자나 안경 액세서리 등을 착용하지 않은 상반신 사진 1장

     

    2. 종전의 기존 주민등록증 (분실하신 경우에는 지참 안 하셔도 됩니다.)

     

    3. 수수료 5,000원

     

    2. 신청방법

     

    가까운 주민센터(동사무소)에 영업시간 내에 위에 말씀드린 준비물을 지참방문하시면 됩니다.

     

    3. 수령방법

     

    주민등록증은 신청 후 3주 뒤에 받을 수 있으므로, 시간이 좀 걸립니다.

     

    그래서 재발급 신청 후 임시로 사용할 수 있는 임시 신분증을 제공해주며, 신청한 주민센터 외에 다른 주민센터에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재방문하기가 귀찮거나 시간이 없으신 경우에는 등기우편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1. 등기우편 (등기료 3,800원)

    2. 재발급 신청한 주민센터

    3. 다른 지역의 주민센터

     

    이제 아래에서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으로 재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인터넷 정부 24 홈페이지

     

    코로나19로 인해 이제 여러 가지 문서들을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하게 됐는데요, 주민등록증 재발급도 인터넷으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직접 가서 발급하기가 불안하신 분들이나, 직접 가기가 귀찮으신 분들은 인터넷으로 신청하시면 편리합니다. 재발급 신청은 인터넷으로 가능하지만 수령은 주민센터(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하셔야 수령이 가능하니 이점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준비물

     

    1. 본인 인증이 가능한 인증서(공동 인증서, 금융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네이버, 카톡 등)

     

    2. 증명사진 - 6개월 이내에 촬영한 JPG파일(3.5 cmX4.5 cm) 모자나 안경 액세서리 등을 착용하지 않은 상반신 사진 1장

     

    3. 수수료 5,000원 (계좌, 휴대폰결제, 카드이체, 토스, 카카오페이 등 결제도 가능)

     

     

     

    2. 신청방법

     

    우선 신청을 위해 다음이나 네이버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검색하셔서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셔도 되지만, 저가 아래에 편하게 접속 가능하도록 버튼을 가져왔습니다.

     

    아래 주민등록증 재발급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해줍시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바로가기

     

     

    정부24 검색창

     

    포털사이트에 검색하거나 위 버튼을 눌러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주셨으면, 홈페이지 첫 화면에 나오는 검색창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이라고 입력 후 빨간 네모 부분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민원안내 및 신청

     

    민원안내 및 신청이라는 화면이 나올 텐데요, 여기서 신청을 눌러줍시다.

     

    정부24 홈페이지 회원 신청하기

     

    그러면 이렇게 회원 신청하기 비회원 신청하기 가 나올 텐데요, 비회원 신청하기도 가능하지만 회원 신청하기가 편리하므로 회원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정부24 홈페이지 간편인증 및 공동 금융 인증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꼭 본인 인증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공동 인증서나 금융인증서가 있으신 분들은 공동 금융인증서 버튼을 눌러주시고 없으신 분들은 간편 인증 버튼을 눌러주세요.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페이코 등만 있어도 간단하게 간편 인증이 가능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신청 내용

     

    본인인증을 마치셨으면 이렇게 신청 내용 화면이 나오는데요,

    본인의 성명 /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 주소 / 연락처 / 재발급사유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재발급 사유가 2006년 11월 1일 이전 발급되어 노후화된 경우, 훼손된 경우, 재난, 재해, 사고로 인한 수술로 외모가 많이 달라졌을 경우, 지문 재등록의 경우로 인한 재발급의 경우에는 인터넷 신청이 아닌, 주민센터(동사무소)에서만 신청이 가능하며, 지문 재등록의 사유로 재발급 신청 시에는 신청 시 신청 당일 지정하신 수령 기관을 방문하여 지문 재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구비서류

     

    이제 구비서류로 증명사진 업로드를 해볼 건데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하려면 1MB 이내의 JPG형태의 사진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사진관에서 사진을 찍으실 때, 파일을 이메일로 보내달라고 하시면 위 작업이 훨씬 수월해집니다.

     

    위 빨간 네모를 더블클릭하거나 구비서류로 준비한 1MB 이내 JPG형태의 증명사진을 위 빨간 네모에 드래그하셔서 증명사진을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수령방법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시에는 방문 수령(본인만 가능)만 가능합니다. 검색 버튼을 눌러 본인이 수령할 수령 기관을 찾아서 선택해줍시다.

     

    정부24 홈페이지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구비서류 열람 사전 동의는 담당 공무원이 공동 인증서를 이용하여 본인 확인을 한 확인 사항을 확인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라는 뜻이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줍시다.

     

    민원 신청하기를 누르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수료 결제창이 나올 텐데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수료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5,000원이며, 휴대폰결제, 신용카드, 계좌이체, 카카오페이 등등 자신이 원하는 결제 수단으로 선택 후 결제하시면 됩니다. 

     

    수수료 면제 대상자의 경우는 결제창이 안 나올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약

    1. 재발급 방법은 주민센터(동사무소)에 방문하는 것과, 인터넷(정부 24)으로 신청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2. 재발급은 분실, 훼손 등의 사유가 있을 경우에만 재발급 신청이 가능하다.

     

    3. 인터넷으로 재발급 신청을 하더라도 수령은 주민센터(동사무소)에서 본인이 직접 방문해야만 수령이 가능하다.

     

    4. 주민등록증 재발급해서 일 두 번 할 필요 없이 안 잃어버리게 잘 보관하자.

     

     

     

    주민등록증 재발급 마무리

     

    이상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과 그 외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에 꼭 필요한 정보들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생각보다 귀찮기도 하지만 요새는 코로나19 때문이기도 하고 비대면 시대이다 보니 인터넷으로 하는 업무가 많이 발전해서 인터넷으로도 재발급이 가능해서 참 편리해진 시대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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